세종시 교육2015.09.22 06:00


가을과 악수하네요(형)^^.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는데 고개든 동생이 눈이 부신가 봅니다(감성 초등학교).



자기주도학습이란? (교육심리학, 김언주외, 2011)

학습자가 스스로 학습과정을 이끌어나가는 학습활동을 말합니다.


자기주도학습을 보다 잘 이해하려면 자가주도학습의 구성요인인 동기, 인지, 행동적 측면에 대해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. , 학습을 하는 이유와 목표설정(동기), 자료나 정보를 이해하고 기억하는 실제적인 전략(인지), 적절한 공부환경조성을 위한 실천(행동), 이 세 가지 조절을 잘하면 자기주도학습자가 될 수 있습니다.

 

자기주도학습

1단계 - 진단이 먼저다


세종 스마트아이 -> 실명인증 후 회원가입 -> 로그인 -> 자기주도 학습 -> 진단검사하기 -> 결과


2단계 - 자신의 꿈과 목표를 설정하라

 형 : 실험하는 물리학자, 동생 : 바둑 잘 두는 발명가


3단계 - 기초학습능력 배양


학습전략 웹툰, 학습전략요인 -> 학습기술 -> ·복습전략 ->  ·복습전략 강화 팁!

<!--[if !supportEmptyParas]--> <!--[endif]-->

流水之爲物也(유수지위물야) 不盈科不行(불영과불행)    -맹자의 말씀

 

물은 덤벙덤벙 얼마나 빨리 흘러가느냐를 자랑으로 여기지 않고

웅덩이가 있으면 일단 멈춰 그 웅덩이를 성실히 채운 다음 흐른다는 뜻입니다

 

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.

 

누진학습 결손(웅덩이)을 채워야 흘러갈 수 있습니다.

힘들어도 누진학습은 채워야 합니다.


세종 스마트-아이 학습자료의 인강을 활용하세요.


초등, 중등, 고등 과목별 학습자료(7~10과목), 사이버 학급방, 교과방이 있습니다. 

보너스로 e-book 2만 600권, 여러가지 뇌파 음원(휴식시간, 집중력 높이기)까지 탑재되어 있습니다. 

물론 세종 시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

4단계 - 학습계획을 수립하라

 아침 10분독서(만화책 예외)

 형 : 하루 1시간, 동생 : 하루 40분 (영어단어 형은 5, 동생은 1개 외우기, 타자연습, 숙제, 수학문제집)

 자유

 저녁 독서(만화도 허용)


5단계 - 환경을 조성하라

 TV 는 할아버지 댁에서만 실컷(하루종일도 OK!), 거실의 서재화(책장 9개, 2000여권정도?), 엄마가 먼저 책보기,

 저녁 먹고 빈둥거리기, 심심해하기, 뒹굴기


저는 우리 아이에게 세종 Smart-아이를 소개했습니다. 우선은 여기저기 기웃거리며 놀게 할 생각입니다.


두 분의 박사님<전영주(목원대 영어교육), 박상학(경희대 교육공학)>과 헌신적인 주무관(우경식)님이 1년동안 개발한 세종 Smart-아이를 도구로 사용해 보세요. 설명은 이것으로 족합니다.


 

 

생각하는 사람, 참여하는 시민!!

모든 게 쥐어졌는데 활용하지 못하면 손해입니다.


해 보면 알게 됩니다. 해 보실래요?








 

Posted by 백순주